부동산 트렌드 쇼 관련하여 새로운 소식이나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2024 대한민국 부동산 트렌드쇼에선 첨단 기술과 톡톡 튀는 아이디어로 무장한 프롭테크(IT+부동산) 기업들의 서비스를 만나볼 수 있다.
로보틱스 기술을 접목해 주거 공간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가구업체 로보톰은 내년 상반기 출시를 앞둔 제품들을 선보인다.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천장으로 올릴 수 있는 침대 ‘Ceily(씰리)’와 벽으로 사용되던 서재를 열어 드레스룸으로 사용할 수 있는 옷장 ‘Wally(월리)’가 있다. 스마트폰 앱이나 가구에 부착된 스위치 터치 한 번으로 손쉽게 조작할 수 있다. 2평의 공간만으로도 거실, 침실, 서재, 드레스룸을 구성할 수 있다.
상업용 부동산 AI 기업 오아시스비즈니스는 상가 공실을 해결하는 데이터 컨설팅을 선보인다. 꼬마 빌딩, 상가 임대차 컨설팅을 원하는 건물 투자자를 대상으로 상가, 매장 진단 및 개선점을 분석한 리포트를 제공한다. 공실을 채우기 위한 적합 업종과 브랜드를 매출 추정 데이터를 기반으로 제시하고, 상권 성장에 대한 미래 성장률을 반영하여 매각이 필요한 시점 등을 제안한다. 부동산 사업 검토 자동화 설루션 ‘랜드업’을 운영 중인 엘엔디씨는 주소만 입력하면 부동산 개발에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포함한 보고서를 자동으로 생성하는 서비스를 소개한다. 소규모 건축, 재개발, 복합, 상업용 등 유형에 따라 예상 분양가 및 사업 매출액, 사업비 구성 항목에 대한 전문적인 분석을 즉시 제공한다. 파이퍼블릭은 자산 규모에 상관없이 누구나 쉽게 프라임급 상업용 부동산에 투자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플랫폼 ‘리얼바이(realbuy)’를 선보인다. 리얼바이는 부동산·금융 빅데이터와 알고리즘을 활용한 분석 엔진을 통해 투자 자산의 안정성과 수익성을 평가해 최적화된 데이터를 제공한다.
㈜아이엔이 최근 출시한 ‘중개in’은 전국의 개업 공인중개사들이 올해 말까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통합 One 발급’ 서비스는 기존 여러 루트에 분산된 서류 발급 및 정보 조회를 단 한 번의 주소 입력만으로 일괄 제공한다. 이 외에도 공인중개사가 관리하는 매물에 등기 변동 상황이 발생하면 알림을 제공하는 ‘등기사항변동 추적기’ 등 다양한 기능을 담고 있다. 부동산의 신 부스에서 만나볼 수 있는 ‘부동산의 신 비즈’는 공인중개사의 영업관리를 위한 스마트 설루션으로 고객 관리, 영업, 매물 관리, 중개사 홈페이지를 하나의 프로그램으로 관리할 수 있다. 부스를 방문해 등록하는 공인중개사에게 3개월 무료 사용권(9만원)을 제공한다.
이제이엠컴퍼니는 재개발·재건축 사업에 특화된 조합 운영관리 플랫폼 ‘우리가’를 홍보한다. 조합 운영 시스템(OMS), 총회 관리 시스템(VMS), 조합원 전용 커뮤니티 등 크게 세 가지 설루션을 제공한다.
레디포스트가 제공하는 부동산 전자 총회 서비스 ‘총회원스탑’은 도시정비 사업 총회와 상업용 건물 집회 등 모든 과정을 디지털 방식으로 해결할 수 있다. 전자 총회를 통해 총회에 투입되는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정족수 및 의결 참여율을 높여 총회 무산으로 발생하는 정비사업 지연을 막는다.
다양한 주거 모델을 공급하는 홈플릭스는 도심형 프라이빗 시니어 레지던스 ‘친친디하우스_잠실’을 선보인다. 서울 송파구 지하철 방이역 인근에서 50가구 이하 규모로 공급하는 노인복지주택으로 서울아산병원과 롯데월드타워 등 편리한 생활 인프라를 누릴 수 있는 입지에 들어선다. ‘데브올’은 부동산 분양 프로젝트 관리를 통합하고 분양 대금 수납, 세금계산서 발행, 계약 등록 등을 자동화해 실시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웹 설루션이다.
직방은 자사의 부동산 빅데이터 사업을 소개하고 데이터 활용에 대한 전문 상담을 진행한다. 직방은 지난 2년간 총 13종의 주거용 부동산 데이터를 개방했다. 올해는 프롭테크 및 IT 기업을 대상으로 한 수요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아파트 상승·하락 거래 데이터’ ‘아파트 브랜드별 거주민 리뷰 키워드’ 등 총 7종의 데이터를 신규 생산 및 개방할 계획이다.
한편 한국프롭테크포럼은 16일 오후 3시부터 부동산 트렌드쇼가 열리는 코엑스 B홀 2세미나장에서 ‘2024 프롭테크 데이터&피칭데이’를 진행한다. 부동산 창업경진대회 수상 기업 및 한국프롭테크포럼의 신규 회원사 등 부동산 업계에 새롭게 이름을 알리는 혁신 스타트업의 비즈니스 모델을 만나볼 수 있다. 투자자와 스타트업 간 자유로운 비즈니스 네트워킹 시간도 마련된다.
이전글 | 모듈러 주택 한 채가 코엑스에 들어왔다 |
다음글 | 송파구 최초의 고품격 시니어 레지던스 |